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1 - 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리교육과정은 한 시대, 한 사회의 교과교육학적 연구의 핵심으로서 내용의 질적 완성도를 확보해야 함은 물론이며, 민주적, 합리적 절차에 따라 개발된 것이어야 한다. 한국에서 지리교육과정의 개발과정에 대한 평가적 활동은 매우 미흡하였다. 현재 우리 나라의 지리교육과정은 행정적-중앙집중적 모형에 연구·개발 모형이 절충된 모형에 의해서 개발되고 있어서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각 지역의 지리교육관련 상황을 반영하기가 어렵게 되어 있다. 또한, 다양하고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논의한 결과를 존중하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교육과정의 실천과 운영경험을 교육과정 개발 방향의 원천으로 삼고, 절차적 적합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후향적 정책분석 모형과 숙의과정 모형 등의 장점을 살린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따라 지리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