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치료학회 한국음악치료학회지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7 - 9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음악치료 현장에서 장애아동의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도구의 개발을 목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Yang과 Choi(2016)가 제안한 평가도구의 타당도를 재검증하여 임상 현장에서 보다 실용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데에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연구는 관련 문헌조사와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초기 46개의 문항을 분석하였고, 이후 선정된 32개의 문항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본검사의 대상은 음악치료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와 음악치료 인턴으로 하였다. 이에 국내에 있는 음악치료학회와 음악치료대학원 중 각각 한 기관씩 선정하여 총 1068명에게 메일을 보내 음악치료 자격증을 소지하거나 음악치료 인턴 과정 중인 자 중 현재 장애아동 음악치료를 실행하는 자에게 설문을 작성하도록 의뢰하였으며, 그 중 총 171부가 수거되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과정은 문항분석과 신뢰도검증, 그리고 구인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검증의 절차를 거쳤으며 최종 문항을 선정하였다. 그 결과 최종 문항으로는 ‘지시반응’, ‘공동관심’, ‘놀이반응’, ‘정서반응’, ‘음악선호반응’, ‘요구표현’의 여섯 개의 요인, 총 28문항이 선정되었다. 이 중 다섯 개의 요인이 Yang과 Choi(2016)가 제안한 초기 상호작용 모형과 일치하였으며, ‘음악선호반응’ 요인이 새로운 단일 요인으로 포함되어 총 여섯 개의 요인으로 재구성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