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효진 (경성대학교) 이소영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53 - 275 (23page)
DOI
http://dx.doi.org/10.30832/JMES.2020.45.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번트 증후군을 가진 아동의 임상적 즉흥연주에서의 경험이 무엇인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세션은 A시에 있는 B음악치료센터에서 총 42회기, 주 1회 50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치료적인 접근 방법은 임상적 즉흥연주에서의 즉흥적인 주제와 테마를 사용한 기존의 음악에서 모방하기, 탐색하기, 반응하기로 구성되었으며 치료사의 관찰지와 보호자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하는 현상학적 연구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Colaizzi의 현상학적 자료 분석 방법으로 음악의 세계로 들어감, 음악 안에서의 서번트, 음악을 통한 자기표현, 음악 안에서의 공감대 형성, 음악치료를 통한 변화 등 5개의 주제와 음악에의 입문 과정, 소리에 대한 감각과 놀이화, 소리에 대한 타고난 음악적 감각, 피아노 연주 안에서의 음악적 능력, 음악 안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저항, 나만의 음악 세계, 음악적 소통의 시작, 모방하기를 통한 음악적 소통의 인지, 음악 안에서의 성장, 음악 외적인 성장 등 10개의 의미가 임상적 즉흥연주 경험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서번트 아동의 음악적 재능의 다양성으로 인해 개별 세션으로 이루어졌으나 음악을 통해 자신을 인식할 수 있고 자신의 세계를 새롭게 창조하며 세상과 소통하는 경험의 과정에서 그들의 음악적 관심과 능력은 더욱 발달되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