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5 - 8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의 수업참여와 실제적인 과제의 해결을 강조하는 11편의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자료는 지리학의 다양한 주제들(예, 범죄지리, 지역개발, 농촌문제 등)을 실질적인 과제나 활동을 통해 경험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으며, 2012년 교사연수를 통해 소개되었다. 이들 자료가 얼마나 활용되었으며, 교실수업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조사하기 위해 2년후 연수 참여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사들(N=50)은 평균적으로 4.48 편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수업참여와 실제적 과제를 강조하더라도 새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자료의 완성도가 높다면 중등학교 지리교실에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자료의 활용은 학생들의 흥미, 몰입, 수업참여의 증가를 가져왔고, 교사들은 평소 자신의 수업방법을 성찰하고 학습자의 참여와 활동을 강조하는 수업자료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동료교사들이나 학교 관리자들은 대체로 새로운 유형의 수업자료 활용을 지지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무관심하거나 지지하지 않는 등의 반응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