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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3 - 9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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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현장에서 보편적 학습설계는 성공적인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부상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중등 일반교사와 예비 중등 특수교사의 보편적 학습설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인천, 전라북도, 경상북도에 소재하는 사범대학교 교원양성과정에 재학 중인 예비 중등 일반교사 129명과 예비 중등 특수교사 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독립표본 t 검정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3가지 하위 영역별(다양한 방식의 학습 참여 제공, 다양한 방식의 표상 제공,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수단 제공) 세부 항목에 대한 집단 간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중등 특수교사는 예비 중등 일반교사보다 보편적 학습설계 측면 전반에 걸쳐서 통계적으로 높은 정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다양한 방식의 학습 참여 제공’ 영역에서 예비 중등 특수교사는 예비 일반교사보다 학생들에게 노력, 관심, 주의집중을 위한 옵션을 제공하는 내용 및 학습유지를 위한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다양한 방식의 표상 제공’ 측면에서 예비 중등 특수교사는 학습자료, 지각, 학습방법, 테크놀로지를 위한 옵션 제공 사항아 예비 일반교사보다 통계적으로 더욱 중요하다고 여겼다.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수단 제공’ 측면에서 예비 중등 특수교사들은 학습 목표, 학습전략 및 학습 동기, 학습능력 표현 방법, 의사소통 표현 및 유창성 제공을 위한 옵션이 예비 일반교사들보다 유의할 정도로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요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현장에 제공하는 시사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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