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49권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15 - 33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ICT활용교육과 관련하여 특수교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ICT활용능력이 ICT활용교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력을 상호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결과 교사효능감과 ICT활용교육 실행간에는 상관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다소의 영향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ICT활용능력은 ICT활용교육 실행과는 상관이 없으며 설명력도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ICT활용교육 실행은 교사의 ICT활용능력보다는 교사효능감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를 위해 몇 가지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특수교육교사에 적합한 검사도구를 통해 다시 한 번 본 연구 문제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적 요인 수준이 비슷한 경우도 ICT활용교육 실행에 차이가 발생하는지, 그리고 발생한다면 그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관찰 및 평정 등의 보다 객관적인 자료 수집을 통해 해당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