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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5 - 9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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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 유아특수교사들의 컴퓨터 교사효능감과 ICT활용과의 관계 및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컴퓨터 교사효능감과 ICT활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주요 변인을 탐색하는데 있다. 예비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유아특수교사의 컴퓨터 교사효능감은 남자가 여자보다 높았으며 컴퓨터를 교육 받은 기간으로는 ‘1-2년 미만’이 가장 높았다. 학년 별로는 3학년이 가장 높았으며 1학년이 다음으로 높았다. 둘째, 컴퓨터 교사효능감은 ICT활용인식과 ICT활용능력에 대한 설명력을 갖고 있었다. 컴퓨터 교사효능감의 하위 변인 중에서는 일반적 컴퓨터 교수효능감만이 ICT활용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ICT활용능력에 대해서는 일반적 교사효능감, 컴퓨터 교사효능감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ICT활용인식과 ICT활용능력은 컴퓨터 교사효능감에 대한 설명력을 갖고 있었다. ICT활용 인식의 하위 변수 중에서는 정보수집 능력만이 컴퓨터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ICT활용능력의 하위 변수는 정보분석·가공능력, 정보수집 능력, 정보전달·교류능력 순으로 컴퓨터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ICT활용인식이 ICT활용능력에 대해 갖는 설명력은 ICT활용능력이 ICT활용 인식에 대해 갖는 설명력보다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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