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9 - 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학교의 수업과정에서 ICT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사의 배경요인들간에 따라 ICT 활용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교사의 개인적 성향들이 ICT 활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335명의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교사의 배경요인들에 관한 문항과 개인 성향으로써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교육철학, 변화에 대한 혁신성, 그리고 연수 경험 등을 묻는 문항과 실제로 수업과정에서 ICT 활용 정도를 묻는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배경요인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과 ANOVA를 사용하였으며, 개인성향이 ICT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여교사, 중학교 교사, 짧은 경력의 교사들이 ICT 활용을 더 많이 하고 있었으며, 수학과 영어 교사가 낮은 ICT 활용 정도를 보였다. 또한, 개인성향에서 변화에 대한 혁신성과 개방적인 태도가 교실 수업과정에서 ICT 활용을 예언하는데 의미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