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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57 - 1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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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강장애학생의 학교생활적응 과정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바탕으로 장차 건강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학교적응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서비스 방안들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현재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거주하고 있는 건강장애학생의 부모(N=50)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도구로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몇 가지 중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장애 학생의 담당 의료진은 학생의 건강상태와 치료에 대한 정보를 대체로 충분히 제공하고 있었고, 건강장애 학생이 치료 후 학교에 복귀하도록 용기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속 학교 교사와 의료진의 정보 공유 정도에 있어서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의료진과 교사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또래 관계에 있어서는 장기입원 등으로 인한 또래 접촉이 부족하며 질병에 대한 또래의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와의 관계에서는 상호의견을 교환하거나 건강장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 정도, 교사에 대한 기대수준 등이 대체로 평균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에서는 건강장애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교육 실태와 관련하여 현장에서 반영되어야 할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넷째, 교과 학습 면에서는 입원 중 받은 교육 형태는 병원학교, 사이버 교육, 자원봉사자에 의한 개별교육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발병 후 수학, 체육 교과 등의 수업 참여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해 교과 학습과 학교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개별지도 및 교육대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학교생활 면에서는 필요한 교육이 적절하게 제공되지 못하고 있어 건강장애 학생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보완 및 대책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학교생활의 어려움으로는 신체적인 피로와 통증, 낮은 학업성취 순으로 나타나 기존의 병원학교 프로그램이 보다 학업을 강조하는 쪽으로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학생의 의료적 욕구나 응급처치에 대한 학교의 준비가 필요하고 이를 지원할 보건실이나 상담실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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