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4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애아 부모의 사회적 역량 증진에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시 소재 특수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부모 27인을 대상으로 7주간 액션러닝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부모 교육 프로그램 실행 전, 후에 장애아 부모 사회적 역량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변화추이를 비교 검증하였으며, 전체 과정에 대한 참여자의 흥미도, 실제 문제해결 및 사회적 역량 증진에 대한 성찰일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장애아 부모의 사회적 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으며, 사회적 역량의 하위요소에 대해서도 그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참여자가 작성한 성찰일지 분석을 통해 참여자가 액션러닝 기법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만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액션러닝을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아 부모의 사회적 역량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임 확인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장애아 부모 사회적 역량 증진을 위한 다양한 실천적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