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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7 - 16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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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초등과학 내용 성취기준의 적합성을 알아보고자, 기본 교육과정 운영 특수학교에서 초등과학 교과를 담당하는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교사가 인식하는 담당학생의 학습수준을 상중하 3가지로 분류하여 수준별로 조사하였으며, 더불어 학년군별 및 과학 영역별 적합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년군 및 학생수준별 과학 내용 성취기준 적합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따르면, 학년군이 높을수록, 나아가 학생 수준이 낮을수록 적합성이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과학의 4가지 영역(물질, 에너지, 생명, 지구)과 관련하여 내용 성취기준 적합성은 학생 수준이 낮아질수록, 나아가 학년군이 높아질수록 떨어졌고, 동일학년군, 동일수준 학생에게 있어서도 과학영역별 적합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서로 상이했다. 이에 근거하여 기본교육과정 적용 학생들이 고학년이 된다고 해도 교과내용이 공통교육과정의 수준과 비례하여 어려워지면 곤란하고, 동일학년 내에서도 수준 차이가 크므로 내용성취기준 설정에서 이를 제대로 반영해야 한다는 해석이 가능했다. 나아가 이러한 현장 인식에 따라 기본 교육과정‘학년군별 성취기준’개념에 대한 학계의 교과교육학적 논의가 요청되며, 과학 영역별 성취기준 차등 분배, 중도중복장애 학생 학습 수준에 중점을 두는 성취기준 개발 필요성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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