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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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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은주 (부산교육정책연구소) 이진숙 (부산대학교) 이훤 (부산대학교) 김대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11 - 923 (13page)
DOI
http://dx.doi.org/10.14697/jkase.2016.36.6.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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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2009 개정 과학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현장의 초등 교사 들을 대상으로 과학과 성취기준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실제 수업 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12명의 교사를 심층 면담하여 질적 내용분석법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활용은 ‘과학 수업과 평가의 통제적 역할을 하는 성취기준’으로의 이해와 ‘평가중심 활용에 무게’를 두고 성취기준을 활용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과학 수업의 이정표의 의미로 성취 기준을 이해하고 있으나, 일상적인 과학 수업과 평가 상황에서는 크게 염두에 두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과 핵심으로 층위가 나뉜다고 이해하고, 핵심 성취기준에 대한 양과 수준의 정선 문제를 제기하였다. 한편 과학과 성취기준의 활용 측면에서는 학기 초 교육 과정 업무 해결을 위하여 끼워 맞추기식 양상과 평가 활동을 위한 활용에 치우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성취기준에 대한 관심과 교육과정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 둘째, 교사가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문서를 개발하고 과학 성취기준을 정선해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 정책에 대한 홍보 및 정보제공, 행정적?재정적 지원 및 장학과 관련된 제도적 개선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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