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1 - 23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급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특수학급 학생의 문제행동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적대적반항행동, 또래갈등행동의 4가지 영역으로 살펴보았으며 대처방식은 적극적 대처방식, 정서적 대처방식, 회피적 대처방식으로 구분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106명의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특수학급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특수학급담당 교사의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을 측정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루어졌다. 본 연구 결과, 특수학급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스트레스는 교직경력과학교급에 의하여 다르게 나타났고 대처방식은 학교급에 의하여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특수학급 학생의 문제행동에 따른 교사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식은 정적 상관관계가 형성되고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