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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9 - 16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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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ICF-CY에 기반한 재활능력 진단검사를 개발하여,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진단하고, 이에 맞는 다면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기본교육과정 재활교과의 교육과정과 ICF-CY의 기준을 기초로 진단검사 문항을 도출한 후 특수교육 전문가 20명에게 1차와 2차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검사도구의 적절성을 검토 받았다. 델파이 조사는 빈도분석과 기술통계치(평균, 왜도, 사분위수), 합의도, 수렴도, 내용타당도 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 결과 감각운동, 자립생활, 의사소통, 심리적 안정, 행동관리 5영역 154개 문항의 ICF-CY 기반 재활능력 진단검사를 개발하였다. 이 문항들은 합의도, 수렴도, 내용타당도 비율이 양호하였다. 결론: 이 연구를 통해 토대로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진단검사가 개발되었으며, 이를 기초로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추후 과제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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