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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6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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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 지적장애인의 다면적 평가를 위한 ICF Core Set을 개발하는 것으로 현장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4개 영역의 항목을 추출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중도 지적장애인을 5년 이상 지도한 경험이 있는 현장전문가 10명이다. 면담 기간은 2017년 9월에서 11월까지 약 2개월이 소요되었다. 면담 질문지는 WHO(2001)가 공표한 ICF 분류체계의 신체기능 및 신체구조, 활동과 참여, 환경요인의 4개 영역에 대한 중도 지적장애인의 특성, 능력과 수행 정도, 지원의 정도를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면담자료는 연구 참여자의 동의를 구해 모두 녹음한 후 필사본으로 전사한 다음 4개 영역으로 유형화하였다. 연구결과: 중도 지적장애인의 다면적 평가를 위한 ICF Core Set 개발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으로 총 149개가 추출되었다. 영역별로는 신체기능이 57개 항목, 신체구조는 11개 항목, 활동과 참여는 51개 항목, 환경요인은 30개 항목이 각각 추출되었다. 논의 및 결론: 향후 본 연구에서 추출한 항목의 중요도를 평정하기 위하여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중도 지적장애인의 다면적 평가를 위한 포괄형 및 단축형 ICF Core Set을 개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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