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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희 (순천향대학교) 이성아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7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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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발표된 중도장애 학생을 위해 가상현실기술을 적용한 중재 연구를 고찰하여 중도장애 학생에게 적용된 가상현실 적용 연구 추세와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중도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논문 15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고, PICO(Patient,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방식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검토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학생이 대부분이었으며 장애유형별로 보면 지적장애와 뇌성마비 학생이 가장 많았다. 가상현실 기술로 삼인칭 가상현실과 몰입형 가상현실이 많이 쓰였고, 동기유발전략, 정보제시전략, 프로그램참여 전략이 중재에서 사용되었다. 연구설계로 집단간 비교설계와 단일대상연구가 사용되었고, 중재 효과가 ICF의 신체 기능 및 구조 그리고 활동과 참여에서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아직 국내에서는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실질적인 VR 적용 중재를 개발하고 다양한 영역에서의 효과를 입증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중도장애 학생을 위해 국제 기능?건강?장애분류(ICF) 체계의 다양한 영역에서 성과를 보장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 중재 개발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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