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45 - 16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리 교육의 기본 개념으로서 위치 지식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지역 이해를 위한 위치 지식의 형성과 위치 학습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위치와 위치 지식의 의미를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지역 이해를 위한 위치 지식의 의미와 위치 학습의 대안을 제시하였다.지도상 위치에 대한 확인으로는 위치에 대한 인식이 지역을 이해하는 기초 개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다. 이는 지도상에서 지역의 이름을 확인하는 의미만을 갖게 된다. 지역 이해를 위한 위치 지식은 절대적 위치, 상대적 위치, 위치로 인해 갖게 되는 위치 속성에 대한 지식의 상호 연계 결합이 필요하다. 이를 구조화된 위치 지식이라고 한다. 구조화된 위치 지식의 형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지도상의 위치를 바라볼 수 있는 절대적·상대적 위치 지식과 다양한 위치와 연계한 위치 속성 지식의 결합이 필요하다. 그리고 절대적 상대적 위치 지식의 형성을 위해서는 먼저 세계 인식의 틀 형성을 위한 대륙에 대한 위치 지식 형성, 그리고 세계의 다양한 국가 인식을 위한 기준국가(Seeding Effect)에 대한 선정과 이들 국가에 대한 선행 위치 지식의 형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역 이해를 위한 구조화된 위치 지식의 형성을 위해서는 절대적 상대적 위치 지식을 바탕으로 위치-기후·지형-생활모습 간의 구조화된 계열적인 위치 학습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