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21 - 2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동안 국내 지리교육 분야에서 위치 지식의 중요성에 비해 위치 학습에 대한 연구가 적었음을 지적하면서, 초등지리교육에 적합한 위치 학습의 내용과 효과적인 위치 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했다. 기존의 위치 관련 연구는 지도 학습에 대한 연구와 학습자의 위치 인지 상태에 대한 연구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지도 학습에 대한 연구는 장소의 위치라는 사실적 지식의 습득보다 일반적인 개념적 지식의 습득에 더 중점을 두었다. 또한 학습자들의 위치 인지 상태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낮은 수준의 위치 인지 문제를 부각시켰으나, 지리교육과정내에서 학생들의 위치 인지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방안에 초점을 맞추지는 않았다. 따라서 지도 학습과 바람직한 위치 인지 상태 사이에는 위치 지식 획득을 직접적 목적으로 하는 ‘위치 학습’이라는 연결고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지리교육에 적합한 위치 학습의 내용으로 구체적인 장소의 지명을 위치와 연결짓는 일종의 점적 위치 지식과 전체 영역을 구성하는 하위 장소들 간의 위치 관계를 이미지로 구성하는 면적 위치 지식을 제시했다. 또한 점적 위치 지식에 적합한 위치 학습 방법으로는 키워드를 이용한 쌍연상 학습법을, 면적 위치 지식에 적합한 위치 학습 방법으로는 지도 퍼즐을 이용한 학습 방법, 단계별 세계지도 스케치 맵 학습, 프로젝트 중심의 위치 학습 방법 등을 제안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