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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57 - 17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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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45년 이후 한국 화장품 산업의 유통경로구조가 어떻게 역사적으로 변천 해 오고 있는가를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화장품산업의 전반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1945년 이후 최근까지의 60년간 화장품 산업의 유통경 로구조 변화를 네 가지 시기로 구분하고서 각 시대의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 제 1기는 1945년에서 1963년 기간까지인데 제조업체들이 자본력 등의 문제로 경로의 주도적 역 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대신 도매상이 이 역할을 수행하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제 2기 는 1964년에서 1985년 기간까지로 방문판매 전성시대이다. 이 시기에는 소비자들이 화 장품에 대한 지식, 경험,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 시대로 판매원이 소비자의 거주지를 방 문하는 방문판매가 정착된 시대이다. 제 3기는 1986년에서 1995년까지로 화장품 할인점 및 전문점이 주종을 이루는 시대이다. 화장품 소비에 있어서 소비자가 가격, 품질, 점포 등의 선택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기 시작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제 4기는 1996년 이후로 다채널 전환기 시대라고 명명할 수 있으며 글로벌 경쟁, 온라인/무점포 매체의 등장, 소매유통업의 현대화를 맞이하고 급격한 환경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화장품산업의 유통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가격보다는 가치제공, 유통경로별 마케팅 차별화, 제조업체 – 유통업체간 신뢰협력 관계구축, 유통업체간 공동마케팅 등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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