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7 - 43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인간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의복을 통해 초등학교 교직문화를 탐색했다. 문화를 정의하고 설명하기 위한 물질문화, 사회적 조직, 가치 신념체계의 3가지 범주 모두와 연관이 있으며, 교사의 외면과 내면을 동시에 반영하는 의복행동을 통해 그것의 실제와 인식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종합하여 초등학교 교직문화의 특징을 탐색하였다.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담임교사 5인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총 10주간 자기보고서를 수집하고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교사 의복행동의 실제를 분석하기 위해 의복 이미지를 유행성, 품위성, 활동성으로 유형화한 분석틀을 활용하였고, 교사 의복행동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질적 내용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활동성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의복 품목과 품위성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색상을 착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는 상황에 맞추어 학교 내에서는 품위성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의복 스타일을, 학교 외에서는 활동성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의복 스타일을 착용하고 있었다. 또한, 담당하는 학급과 관련 있는 상황에서 교사의 의복 스타일은 일정한 경향성을 보이고 있었다. 의복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교사는 개인적 차원, 대인관계인 사회적 차원, 환경적 차원으로 구성된 10가지 범주, 70개의 핵심내용으로 의복행동을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 의복행동의 실제와 인식에 관한 분석에 기초해서 파악한 초등학교 교직문화는 다음과 같이 4가지였다. ‘개인을 중요시하여 외부와 거리를 두는 문화’, ‘외부의 영향을 받는 품위성 위주의 문화’, ‘현상에 대해 순응하고 수용하는 문화’, ‘자율성, 다양성을 원하고 활동성을 강조하는 문화’ 이다. 이러한 초등학교 교직문화의 특징은 기존 교직문화와 연관성을 보이는 한편 새로운 교직문화의 생성 조짐을 보여주고 있다. 앞의 3가지 특징은 ‘개인주의’, ‘외부 영향에 취약함’, ‘보수주의’, ‘형식주의’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러나 ‘자율성, 다양성을 원하고 활동성을 강조하는 문화’는 새로운 경향성으로 교직문화의 변화 양상과 변화 가능성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