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7 - 12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 국내의 학교효과 연구는 주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이뤄져 왔으며 상대적으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학교효과 연구는 그 의미와 중요성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선행연구에서의 학교효과는 주로 학교요인의 직접효과로서 고려되었는데, 학업성취의 특성상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는 간접적인 경로의 학교효과는 고려되지 않았다는 한계점을 가지기도 한다.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 분석(부분매개모형 및 완전매개모형)을 활용하여 간접적 학교효과 경로의 존재여부를 탐색하였다. 연구자료의 분석결과 3개년 자료에서 공통적으로 교사요인이 학생요인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부트스트래핑을 활용한 간접효과의 검증결과에서도 유의한 수준의 정적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결론에서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간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마련, 담임교사와의 상담 활성화 그리고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 및 지원의 확대를 중심으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