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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9 - 7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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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을 목적으로 한다. 반포 이후 다양한 제도 정비와 서책의 언해라는 위로부터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실제 백성들이 삶의 도구와 향유라는 밑으로부터의 문자생활이 광범위하게 전개되는 과정을 탐색하였다. 전통 사회에서 글자(문해)란 지배계층의 특권으로 피배계층을 교육으로부터 배재시키는 정책적 도구였다. 한글 창제의 문해교육적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한글 창제로 인해 조선에서의 한글 문해는 특수한 계층의 ‘특권(特權)’이었던 문해 능력을 통치자의 ‘시혜(施惠)’로 인한 문해접근 기회가 확대되었다. ② 한글 문해는 유교의 덕목을 중심으로 한 백성들의 교화를 목적으로 하였다. ③ 세종은 한글의 창제를 통해 왕도정치를 실현하려 하였다. ④ 조선시대 전 기간동안 공식문자는 한자로, 일상생활에서의 문자생활은 한글이라는 ‘이중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한글 창제는 새로운 글을 만들었다는 것을 넘어 글자의 대중화를 통해서 모든 백성에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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