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73 - 19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4세 죠가 경험하는 문해에 대한 일상의 경험의 의미를 밝히고자 죠의 생활세계를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죠가 경험하는 문해를 공간체험을 중심으로 현상학적 연구를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 8 월부터 12월까지 참여관찰 및 면담을 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Van Manen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근거하였고 연구결과는 체험된 공간의 범주에서 해석되었고 논의 되었다. 죠의 문해 공간체험은‘냉장고 밖의 글자 나라’,‘글 쓰는 작가의 침대’,‘작 가가 쓰는 공간인 종이’로 정리할 수 있었다. 죠의 이런 문해 공간 체험은 첫째, 가정에서의 문해 자료 배치 및 관련활동 제공이 유아기부터 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둘째, 가정 내에서 발견된 기능적 활자물들이 유아의 문해 발달에 영항을 미친다는 것이고 셋째, 만4세 유아에게 글을 쓰는 것은 사회의 규 범을 알아가는 사회적 상호작용중의 하나라는 것을 함의 한다. 본 연구는 부모에게 자녀의 문해 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어떻게 유아들의 문해 생활세계를 들여다보고 의미 있게 보는지의 부모교육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