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67 - 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소크라테스문답법의 개념을 조명하고 그 교육적 의미에 대해서 고찰한다. 오늘날 소크라테스문답법은 교사들이 진리를 알고 있고 능숙하게 질문을 함으로써 학생이 그 진리를 발견하도록 유도한다고 하는 가정 하에 행해지고 있다. 네하마스(Nehamas)처럼 필자는 이것보다 더 독단적인 교수방식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필자는「소크라테스교육」이 교육의 과정이기보다 오히려 진리를 탐구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영혼의 자율성과 스스로 배우는 능력에 대한 신뢰에 의거하여「소크라테스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신념의 부적절함을 드러나게 하여 그들 스스로 탐구하도록 촉구한다. 이렇게 하여 그것은 우리들의 도덕생활에 있어서의 중대한 교육적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