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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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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서신성(舒新城, 1893-1960)의 중국 교육근대화론을 탐색하고 그것이 우리 교육에주는 시사점을 도출해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가 인식한 중국의 교육근대화는 외부의 자극에 의한 단순한 서구식 교육의 형식적모방에 지나지 않았고 이런 교육패턴은 당시 농경사회인 중국에는 적응되기 어려워 갈등과 모순을 초래했다. 둘째, 그는 1922년 중국 교육근대화의 한 방안으로 달톤플랜(Dalton Plan)을 교실교육 개혁에 접목하려고 했으나 실패한 후 그가 갑자기 교육사학자로 방향을 선회하게 된데는 중국에서 신교육이 이뤄진 결과에 대한 철저한 반성, 실패의 원인 탐색에 진력하기 위함이었다. 셋째, 중국근대교육사 관련 논저의 연구는 교육의 인과관계에 대한 분석과 발전방안모색에 그 목적을 두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근대화론을 제기한 바 있다. 넷째, 교육근대화를 위하여 교육보급의 실천적인 노력으로 1) 각 지역에 방송매체를 도입할 것, 2) 삼관제(三館制: 도서관, 과학관, 체육관) 등을 조직적으로 잘 활용하여 전임지도원 조교 및 학습지도의 철저를 기할 것을 제시했다. 끝으로 서신성의 중국교육근대화론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정리하면 첫째, 우리의 근대교육에 관한 1차 자료의 수집과 정리를 통한 교육사 연구의심화에 얼마나 노력하는가를 돌아보게 한다. 둘째, 교육사학자의 교육을 보는 눈과 책무성에대한 반추이다. 셋째, 교육문화의 정체성과 개방성에 대한 성찰 등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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