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7 - 2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영국의 맑스주의 이론가이자 문화사가인 레이먼드 윌리엄즈(Raymond Williams, 1921-1988)의 문화주의적 교육사상을 노동계급에 대한 관점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윌리엄즈는문화이론(cultural studies) 분야의 선구자이자 대표적 학자로 알려져 있고 교육학에도 영향을주었지만 그의 교육사상에 대한 본격적 조명이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레이먼드 윌리엄즈의 문화맑스주의의 핵심개념들을 검토하면서 이를 기초로 한 그의 노동계급 교육론을 살펴본다. 특히, 1946년에서 1961년의 15년간에 걸친 노동자교육 참여기간 동안 저술된 초기 저작들에 초점을 두어 그 교육론을 확인한다. 또한, 윌리엄즈의 논의를 보다 현대적 맥락에서 조명하기 위해 그의 교육사상을 ‘공적 페다고지’의 맥락에서 살펴보면서 그 시사점을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