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1 - 12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공공교육의 개념적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공공교육이 강조하는 교육적 원리, 교육의 형식과 내용 등에 대해서 탐색하고, 이러한 공공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천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논의에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는지 논의하였다. 공공교육 개념이 이론적으로 동원되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 차원으로 정리해볼 수 있었다. 공공교육은 1) 개별 학습자의 잠재력을 교육적으로 계발하고 경험의 성장을 돕기 위해 학교 안과 밖을 아우르는 실용적 시도이며, 2) 지배 이데올로기를 벗어나 학습자의 의식적 해방을 도모하는 헤게모니 투쟁으로서 대중문화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하며, 3) 시민들의 자유로운 참여와 행위가 교류하는 열린 공간을 구축하는 사회의 공적 속성을 진작하려는 시도로서 개념화될 수 있다. 공공교육 개념이 제공하는 평생교육 연구와 실천에 대한 시사점은 1) 평생교육은 무엇보다 개인의 삶 속에 안착하여 자유로운 행위의 주체로서 성장해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 2) 인간의 비인지적, 탈이성적 차원이 결부된 학습과정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점, 3) 평생학습 이해는 학습자 개인의 상황적 조건과 정치사회적 환경의 직조 양상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4)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배경과 속성을 중심으로 교육적 지원을 하는 평생교육자의 역할 필요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