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1 - 7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에서 음악교양 수업을 할 때 그림이나 토의를 이용한 심상활용 창의적 교수법이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여 음악기억에 미치는 효과가 다른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충남소재 대학교에서 음악교양수업 중인 학생들로 모두 100명이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로 음악기억과 심미성, 감정이입을 측정하였으며, 실험처치는 교수법으로, 실험집단 1은 그림 활용한 심상수업이고, 실험집단 2는 토의활용 심상수업이며, 통제집단은 강의식 수업이었다. 사후검사로 음악기억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처치 전 집단의 동질성 검사에서 음악기억이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공분산으로 통제하여 실시한 결과, 처치 후 그림활용 심상교수법과 토의활용 심상교수법은 모두 통제집단(강의식 수업)에 비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림활용 심상교수법과 토의활용 심상교수법 간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심상활용 교수법(그림활용, 토의활용)이 음악기억 향상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 질적 연구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음악 외적묘사를 할 수 있었으나, 음악 내적묘사의 경우 토의활용 심상수업이 그림활용 심상수업보다 더 잘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음악교양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심상을 활용한 창의적 교수법을 새롭게 제안함으로써 학습자가 음악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