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생활창의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활동을 개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조망수용능력이 유사한 만 5세 유아 38명이며, 대상 선정 후 각 16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정하였다. 조망수용능력 측정도구는 Hudson, Forman과 Brion(1982)의 조망수용 도구를 신현옥(1996)이 번역하여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생활창의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와 다른 장르의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 유아들에 대한 12차시 실험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는 SPSS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를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유아들에게 생활창의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의 하위요인, 즉 인지 조망수용능력(타인 의도조망능력, 타인 사고조망능력)과 감정 조망수용능력이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생활창의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을 경험한 유아들이 다른 장르의 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을 경험한 유아들에 비해 조망수용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생활창의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적극 활용한다면 유아들의 조망수용능력을 증진시켜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적절한 교수방법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