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29 - 4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의 「대집단 동화 읽어주기」 교수활동에 대한 교사의 접근 관점과 이에 따른 교수활동의 특성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6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 대집단 동화 읽어주기 시간의 참여관찰, 비디오 녹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이 매일의 동화 읽어주기 수업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으며,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대집단 동화 읽어주기」 교수활동시 전형적인 정보추출적 관점과 교훈적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었으며, 특히 교수활동의 도입, 전개, 마무리의 상호작용 유형에서 대부분 공통적인 전형적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를 토대로 동화의 유형과 장르에 따른 다양한 접근 관점 및 교수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8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