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漢字漢文敎育 漢字漢文敎育 제1권 제2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27 - 286 (6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문 학력차 실태 분석에 대한 연구 성과를 토대로 고등학교 한문 교육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고등학생들의 한문 학력차 해소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이 연구를 통해 한문 학력차 실태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나아가 한문 학력차 발생 요인을 감쇄하거나 한문 학력차를 해소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의 한문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한문 학력차 실태를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전국의 고등학교 한문교사 102명을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실시하고, 전문가로 구성한 포커스그룹 면담을 실시한 결과, 한문 학력차는 고등학교 한문 교육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한문 학력차 해소 방안을 모색하였다. 조사 연구, 포커스그룹 면담 등을 통해 발굴한 한문 학력차 해소 방안 실행 교사와 E-mail면담 등을 통해 의견을 청취하고, 시험 문항, 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표 등의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였다. 이 연구에서 모색하고 제시한 한문 학력차 해소 방안과 현장 사례는 크게 학교 교육과정의 탄력적 편성·운영,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 평가 내용의 다각화, 교재 재구성 등이다. 셋째, 한문 교육의 당면 과제를 통합연구방법설계를 통해 접근하여 해결하였다. 직관이 아닌 실증적이며 심층적인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조사연구, 포커스그룹 면담, E-mail 면담, 문헌 연구 등 질적․양적 연구 방법을 통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설계와 연구 방법 적용은 이후 한문교육 관련 연구의 과학화와 체계화에 기여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중학교 한문 이수 여부 및 이수 정도에 따른 한문 학력차가 고등학교 한문교육 부실의 주요 요인이며, 시급히 해결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진단하였다. 아울러 몇몇 현장 사례를 통해 한문 학력차 해소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성과를 토대로 좀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한문 학력차 해소 방안이 모색되고, 현장 적용 사례가 발굴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