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3 - 2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에서 한자 학습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고조되고 있으나 이에 반해 한문 학습에 대한 요구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한자 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축된 한문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교수자는 학습 수요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이 호응할 수 있는 수업 내용과 운영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고려대학교에서 교양 과목으로 개설된 한문 관련 수업의 실제 사례를 통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문 교육의 교수학습법 개발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대학에서의 한문 교육에 대한 실질적 접근이라는 취지 아래에 필자가 담당했던 <동양의 지혜>라는 한문 관련 수업의 구성 및 운영 방식을 소개하고, 그것을 토대로 효율적인 한문 교육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이상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요건으로는 합리적인 목표 설정, 수요자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강의 자료, 수요자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체계적인 운영 방식, 타당한 평가 기준 등을 들 수 있다. 이상의 요건 가운데 본고에서는 특히 수요자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강의 자료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운영 방식을 위주로 사례를 제시하며 논의를 전개하였다. 필자가 <동양의 지혜> 수업에서 진행했던 교수학습 방법은 문화콘텐츠를 활용하여 동양고전의 내용을 현실 삶 속에서 재해석하는 것과 寓言을 통해 동양의 문화와 선조들의 지혜를 이해하는 것이다. 위축된 한문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교수법 모색의 일환으로 지난 2~3년 사이 한문 교과의 교육용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학에서의 한문 관련 실제 강의 사례를 통한 콘텐츠 활용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영성하다. 그러므로 본고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법 사례가 대학 한문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교수법을 모색하는 데에 토대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