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치료학회 가족과 가족치료 가족과 가족치료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09 - 4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향상을 목표로 해결중심 및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자아존중감이 낮고 부모와의 관계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대학생 8명을 대상으로 주 1회 90분씩 총 8회기에 걸쳐 해결중심 및 긍정심리모델에 기반을 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Mann-Whitney U Test와 Wilcoxon Signed-Ranks Test를 통한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해결중심 및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해결중심모델과 긍정심리모델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결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한국사회에서 두 상담모델의 결합을 통한 적용 가능성을 타진하고, 발달단계 중 청년기에 속하는 대학생에 대한 이해와 접근방식에 관한 시사점 제시와 그들을 위한 가족상담의 기초자료 축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