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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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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가족치료학회 가족과 가족치료 가족과 가족치료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07 - 13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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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기력하거나 산만하여 수업 시간에 주의집중이 어렵거나 친구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도움이 필요하다고 교사가 판단한 초등학교 4, 5, 6학년생 21명에게 본 연구자들이 개발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들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대처능력이 향상되며 무기력하거나 비참여적 행동이 감소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주 1회 1시간 40분씩 총 6회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박진아와 정문자(2001)의 일상적 스트레스 대처행동척도,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 척도, Barnes와 Olson(1982)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척도, 교사용 행동조사표(TRF) 및 아동의 주관적 평가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로 측정한 사전검사점수와 사후검사점수에 대해 paired t-test와 Wilcoxon의 부호순위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실시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교사가 보고한 아동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 주제어: 학교 부적응 아동, 무기력 아동, 산만한 아동, 자아존중감, 해결중심 집단상담, 스트레스 대처전략,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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