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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2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97 - 32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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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디지털과 아날로그 문화를 창조적으로 융합하여 하나님 나라의 생명을 문화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융합적 기독교교육을 위해 신학이나 사회과학과 협응하는 종합학문 성격을 띄고, 개인이 전인 생명을 누리며, 교회는 평화공동체 역할을 하도록 촉진할 것이다. 디지털 문화는 광속성, 반복재현성, 대규모 정보처리와 조작의 가능성, 정보전달의 쌍방향성, 정보처리 압축성 등의 특성이 있다. 디지털 매체는 중앙집권적 통제와 지배를 해체하며, 사용자의 권한을 확대 강화하며, 조화와 협동 및 민주주의를 활성화하는 기능을 발휘한다. 그 기능으로 디지털 매체는 체험중심의 참여문화, 영상 이미지 문화, 가상 공동체 문화 등을 창출한다. 디지털 문화속의 기독교교육은 그 원리에 있어서 몸과 정신의 통합, 활동과 존재의 통합, 갖는 힘과 얻는 힘을 통합 등을 지향한다. 융합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기독교육은 디지털의 다중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주체적 역할을 촉진하는 자기주도학습, 하나님 나라의 생명공동체를 형성하는 협동학습, 능동적 학습자로 세우는 구성적 문제중심 학습 등의 성격을 띤다. 디지털 매체 취급능력과 정보문해력을 병행하는 기독교교육을 통해 개체 생명의 충만함과, 공동체의 평화공공성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기독교교육이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화의 비율을 더 조화롭게 융합하여 전개함으로써 하나님이 주신 생명을 더 많이 누리고 나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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