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5 - 6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의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및 교육 요구도 분석을 통해 초등 예비교사들에게 필요한 교사 양성 교육과정 개선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 예비교사 29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대응 표본 t-검정,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Borich 요구도 및 The Locus of Focus 모델 분석을 실시하여 역량 강화가 필요한 역량들을 파악하고, 역량별 교육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초등 예비교사의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의 모든 항목은 중요도가 실행도에 비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 예비교사의 지능정보사회 시대 교사 역량별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중점개선영역’에 해당하는 역량은 교사 전문성 계발(F), 사회 패러다임 변화 대응(F), 교육과정 재구성(D) 역량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Borich 요구도 및 The Locus of Focus 분석 결과 초등 예비교사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중 교육 요구도 1순위 역량은 사회 패러다임 변화 대응(F)과 교사 전문성 계발(F), 2순위 역량은 학습생태계 조성‧관리(D)와 빅데이터 해석‧활용(E), 3순위 역량은 교육과정 재구성(D), 맞춤형 설계 역량(D)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예비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을 파악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교사 교육을 위한 교사양성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