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13 - 33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의 역사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실제로 유치원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아역사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역사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교사의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유아기에 적합한 유아역사교육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전국 공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357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역사교육에 대한 인식, 현황 및 요구를 설문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부분의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역사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우리나라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유아역사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유아역사교육의 방법은 전통놀이를 통한 교육, 문화 유적지 답사, 동화책 활용 등이 적합하다는 견해가 주를 이루었다. 또한 유아역사교육의 실시 현황에 대해 알아본 결과 역사적 지식과 교육방법을 잘 모르거나 역사교육을 위한 자료 및 준비 부족의 이유로 유치원에서 역사교육을 충분히 실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역사교육은 특정 생활주제를 다룰 때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치원 교사들은 효과적인 유아역사교육을 위해 역사교육 자료의 개발 및 보급, 역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교사 직무연수 등을 희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