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11 - 34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대학수업 경험을 통한 유아교육전공 실무능력 향상 PBL 수업모형 개발에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PBL 수업 경험이 있는 유아교육 전공자인 유아교사 4인이다. 연구를 위해 2010년 7월 9일부터 10월 2일까지 심층면담이 이루어졌다. 먼저, 연구 참여자들은 PBL 경험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살펴보고, PBL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PBL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자들은 PBL에서 제시된 시나리오로 문제 해결하는 과정이 색다른 강의식 수업의 하나로 한 방향의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었으며, 작은 실무의 문제를 해결함으로 인해 숲의 나무 하나를 보는듯한 학습이 이루어졌음을 이야기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시나리오 제시와 문제 해결에 대한 질문방법 변화 모색 필요, 사고가 담기지 않은 한 방향인 과제 발표식 수업의 문제점을 반성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이 요구한 PBL 학습요소는 교육관이 기초가 되어야 할 학문으로서 유아교육 전공,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의미 나누기, 대화식 수업으로 이론에 바탕을 둔 실무연결, 정련의 과정으로서 모의수업, 어렵지만 많은 배움이 일어나는 유아적용 사례, 반성의 기회로서 재방문과 교육의 의미 깨닫게 하는 전사하기, 디딤돌이 되는 조별활동, 전문적으로 성장하게 하는 피드백, 과정중심의 평가이다. 이를 바탕으로 tutorial-simulated instruction-practicum의 PBL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그동안 의료계통에서 시작되고 활성화된 PBL 수업을 다른 전공에 적용하는데 전공 특성에 적합한 수업으로 접근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더불어 수업모형은 거시적인 측면에서 수업모형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미시적인 측면에서 상황적인 수업모형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