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7 - 56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신체 연계활동에서 나타나는 만 3세 유아의 음악개념 형성과정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시 K구에 위치한 S어린이집의 만 3세반 유아 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후 8주간 주 3회 각 30분씩 음악-신체 연계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음악-신체 연계활동 현장을 캠코더로 녹화하였으며 녹화파일을 전사한 자료와 함께 교육계획안 및 유아 개별 면담자료 등을 종합하여 질적 연구의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유아들의 음악개념 형성과정에서는 ‘감각적으로 느끼는 음악개념에 대한 유아수준의 다양한 언어표현’, ‘음악개념에 기초한 신체표현의 정교함과 유창성’, ‘음악개념에 대한 민감성 발달’, ‘음악-신체 연계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기대감과 의지 보이기’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음악-신체 연계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음악개념 형성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유아들을 위한 음악활동에서 신체활동이 효과적으로 연계되어 실시되어야함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