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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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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진엽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25 - 26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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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진엽, 2020,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한문 교과서의 한자 어휘 수록 체계 검토, 어문연구, 191 : 225~264 본고는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중학교 한문 교과서의 ‘한자 어휘’ 수록 체계에 대한 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한문의 활용’ 영역의 핵심 개념의 하나인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의 교과서 구현 방식과 향후 해당 파트 구성 시의 유의 사항에 초점을 맞추었다. 다음은 현행 17종 중학교 한문 교과서의 한자 어휘 수록 체계의 특징이다. 다수(13종)의 교과서가 한자-어휘 연계학습을 중점적으로 구성하고 여기에 활용 학습을 추가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단, 일부(4종) 교과서는 활용 파트를 전면적으로 구성하였다. 또, 인성/문화 관련 학습을 통해 어휘 학습을 보충한 교과서도 있다. 각각의 비중은 다르지만 대부분 교과서에서 ‘일상용어/학습 용어/성어’의 구별을 반영하여 이전 교과서의 영역별 구성방식을 개편하고 있다. 향후 한자 어휘 파트 구성에 있어 다음 사항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첫째,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개념의 적절한 구현을 위해 ‘활용’ 파트를 독립적으로 구성하거나 그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둘째, 어휘의 뜻풀이만 제시하기보다는 용례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언어생활의 탐구 측면에서 바람직하다. 또한 뜻풀이 부분에서 낱글자의 의미를 통해 단어의 뜻을 파악할 수 있도록 축자역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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