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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고전학회 동양고전연구 동양고전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95 - 63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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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조선시대의 한글 簡札을 대상으로 하여 [結末]의 構成을 分析하고 類型化를 시도한 것이다. 논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結末]의 形式構成은 [結末人事+傳言+結句+作成日時+署名+追伸]으로 이루어진다. 형식구성은 다시 [內容要素(결말인사, 전언, 결구, 추신)]와 [形式要素(작성일시, 서명)]로 나뉜다. [內容要素] 또한 [核心要素(결말인사, 결구)]와 [剩餘要素(전언, 추신)]로 세분된다. [結末人事]의 意味構成은 受信者의 健康과 安寧을 바라는 [祝願型]과 受信者가 健康하고 안녕하게 살아가기를 부탁하는 [當付型]으로 나뉜다. [祝願型]은 卑尊間 簡札에서, [當付型]은 尊卑間 簡札에서 주로 쓰인다. [結句]의 意味構成을 段階的으로 分析하여 提示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前提+樣相]으로 분석되고 [前提]는 [餘留]로, [樣相]은 [原因+閣筆]로 구체화됨으로써 [結句]의 意味構成은 [餘留+原因+閣筆]로 이루어진다 할 수 있다. [結句]를 중심으로 常套化 過程을 살펴보았다. 表現의 常套化는 表面意味와 深層意味의 괴리에서 비롯되는데 [結句]의 構成要素인 [餘留]와 [原因]이 縮約과 統合의 과정을 거치면서 나타났음을 확인하였다. [結末]의 類型은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第1類型은 形式構成에서 [結末人事+結句]의 구성을 보이는 [定置型]이면서 [核心要素]가 모두 갖춰진 [完成型]을 말한다. 第2類型은 [結末]의 形式構成이 [定置型]이면서 [核心要素] 중 [結末人事]가 생략된 채 [結句]만으로 이루어진 경우이다. 受信者에 대해 예의를 갖추지 않아도 무방한 尊卑間 簡札에서 주로 나타나며 缺禮라는 면에서 第3類型이나 第4類型보다는 덜하다. 第3類型은 [結末]의 形式構成이 [定置型]이면서 [核心要素] 중 [結句]가 생략된 채 [結末人事]만으로 이루어진 경우이다. 受信者에 대해 예의를 갖추지 않아도 무방한 尊卑間 簡札에서 주로 나타나며 缺禮라는 면에서 第4類型보다는 덜하다. 第4類型은 [結末]의 形式構成 전체가 생략된 경우이다. 受信者에 대해 예의를 갖추지 않아도 무방한 尊卑間 簡札에서 주로 나타나며 缺禮라는 면에서 모든 類型 가운데 가장 심하다고 할 수 있다. 第5類型은 결말의 形式構成이 [結句+結末人事]의 구성을 보이는 [倒置型]이다. [書頭]의 [倒置型]과는 달리 상대에 대해 缺禮가 되지 않으며 출현빈도 또한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類型의 名稱에 부여한 번호순서는 構成의 完成度만을 고려한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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