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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8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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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교육에서 주관하는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을 비교 조사하는것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국 ․공립 병설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108명과 용인지역 국 ․공립 병설유치원에 자녀가 재원중인 학부모 107명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한 전반적 연구 중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의 정도는 학부모가 교사보다 조금 더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영재가 갖추어야 할 요소에 대해서도 교사집단은 창의성, 자아개념, 과제 집착력 순으로, 학부모 집단에서는 창의성, 자아개념, 호기심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와 학부모 모두 공교육에서 주관하는 유아영재교육기관의 부재로 인한 문제점을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교육에서 주관하는 유아영재교육 지원체제 및 전망에 대해 교사는 수업여건 보장을 위해서 교원 인사상 혜택을 가장 중요하게 선택하였고, 유아영재담당교사 선발은 교육경력자 중 희망자에 한하여 선발하는 방법을 선호하였다. 학부모는 영재교육관련 부모교육을 실시할 경우 자녀발달과 부모-자녀간 관계에 응용하기 위하여 연수받기를희망하였다. 교사와 학부모 모두 유아영재 교육 시기는 만 5세가 적절하며, 활동주기는 주당 2회가 적합하고, 초등 저학년까지 연계하여 운영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유아영재교육기관 운영 시 교사 1인당 교육인원에 있어서 교사집단은 3~5명을 선호하였으며, 학부모집단은 3~5명과 6~7명의 유사한 결과가나왔다. 공교육에서 주관하는 유아영재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견해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높은지지도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국가에서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법적제도적 지원을 마련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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