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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5 - 7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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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정부 출연 연구원 연구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요로 하는 교육훈련의 수요 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훈련체계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에서 대 상은 산업기술연구회, 기초기술연구회, 공공기술연구회 등에 소속된 24개 정부 출연 연구원 출 연 연구원이다. 이 연구원에 소속된 연구인력은 연구소의 설립 목적 및 임무에 따라 그 인력의 전문성도 상이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목표로 삼은 교육훈련체계는 전문역량을 향상하기 위 한 것보다 전체 연구원의 연구 인력에게 공통적으로 적용이 되는 기본역량, 그리고 전문역량을 발휘하도록 돕는 연구관련 기본 역량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교육훈련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세 가지 단계를 차례로 수행하였다. 첫째, 선 행연구와 기존의 연구인력 관련 역량 모형을 바탕으로 직군 및 직급별 세부역량을 도출하였다. 둘째, 직군 및 직급별 세부 역량에 대해 직무관련성과 교육필요성을 설문으로 조사하였다. 전체 524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각 직군 및 직급별 직무관련성과 교육필요성의 평균이 계산되었다. 셋째, 세부 역량별 직무관련성과 교육필요성 평균의 정도에 따라 핵심, 필수, 선택, 자기계발 등으로 세부 역량을 구분하여 교육훈련체계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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