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세무회계학회 세무회계연구 세무회계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1 - 16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 등 급변하는 교육패러다임 변화로 인하여 대학은 역량기반의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교육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사례 개발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K대학교 세무회계정보과의 역량기반 모듈식-트랙별 교육과정(MTC)을 개발 사례를 제시하였다. MTC 개발을 위해 학과의 내․외부 환경분석을 시행하였고, 학과와 관련된 산업체를 대상으로 역량모델링을 실시하여 역량을 도출하였으며. 직무별 현장전문가를 포함하여 교육과정개발위원회를 구성하고 워크숍 등을 통해서 직무정의, 직무모형 설정, 직무모형 검증을 하였다. 도출된 역량의 능력단위 등을 고려하여 교과목도출, 교과목명세서 작성 및 최종 교육과정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은 첫째, 핵심역량에 기반하여 교양교육과정 및 비교과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해야 한다. 둘째, 역량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결과를 평가하여 역량기반 교육과정 평가 및 질 관리 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셋째,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위해 역량기반 평가방안을 도입하고, 추가적으로 다양한 방법을 개발․활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산업환경변화에 따른 세무회계관련 학과의 경쟁전략 마련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편과 운영에 관한 연구는 산업의 요구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