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65 - 8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1995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발전과정을 탐색하고 있다. 공무원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고 교육훈련의 변화 경향을 도출하여 향후 공무원 교육훈련의 시사점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되었다. 연구방법은 공무원 교육훈련계획의 핵심단어 분석을 통한 문헌연구를 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지방자치제 도입 초기의 공무원 교육훈련은 직무교육과 전문교육 프레임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2003년 이후부터는 역량기반중심, 전문교육 강조, 변화와 혁신, 사이버교육 확산, 인적자원개발기반의 프로그램 도입 등 관점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는 공무원 교육훈련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오면서 프로그램의 다양화, 자기주도 학습, 상시학습체제 구축, 액션러닝, 핵심가치추구, 리더십교육 강화, 글로벌 인재육성 등이 두드러진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