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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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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4권 제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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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난관리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과 교육훈련 효과성의 관계에서 재난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의 역량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개 지역의 572명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델(SEM)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결과 재난관리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은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재난관리 공무원 역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재난관리 공무원 역량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효과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공무원의 역량을 향상시켜야만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 태도등을 업무에 적용하는 교육훈련의 효과성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훈련의최종목표인 효과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단순히 교육시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훈련이 운영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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