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249 - 2,26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정도와 정신건강 수준을 알아보고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모형과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임상 실습을 시작하는 시기에 있는 간호 대학생 281명이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스트레스 정도가 높고 정신건강정도가 낮았으며, 임상실습스트레스 지각정도가 높을수록 정신건강은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임상실습스트레스 요인 중 실습환경과 실습상황, 개인의 심리적 요인, 학사일정, 과제물 등이 높은 스트레스 요인이었다. 그리고 학사일정, 개인의 심리적 요인, 과제물, 간호학에 대한 지식과 기술, 사회적 요인 등에 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정신건강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간호 대학의 임상실습 교육과정 중 학교 내에서 실습 현장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형 현장 재현형 실습교육모형을 개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현장에 대한 사전 경험을 충분하게 하게 함으로써 실습 스트레스를 줄이고, 현장에서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더불어 학생들의 개인적인 심리적인 요인을 강화하고 간호학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과 기초 간호기술, 인간관계 기술 등을 향상시켜 간호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질적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