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343 - 1,35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데이터마이닝에서 고객들의 지리적 위치와 분포는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보통 사람들은 가깝고 편리한 곳에 있는 매장에서 물건을 사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대개 데이터 마이너들은 고객이 어디에서 살고 일하는 지에 관해 고려 없이 고객관계관리(CRM) 측면에서 모델들을 개발한다. 즉 고객들의 자택이나 직장 위치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자택이나 직장에서 매장까지의 왕복 거리(travel distance)가 기존 구매 장소에서 이탈할 수 있는 위험고객을 찾기 위해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부산의 모 패션회사의 고객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같은 지역에서 새로운 매장이 생겼을 때 기존 매장에서 이탈할 것 같은 고객들을 찾기 위해 예측 모델을 구축하였다. 또한 예측된 고객이탈점수를 이용하여 영향 지역지도(influential region map)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