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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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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747 - 75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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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보험산업 대한 사회적 신뢰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잘못된 관행 혁신을 통해 신뢰받는 보험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국내 보험회사의 39명 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방법은 부분 순위자료(partially ranked data)의 수량화방법을 사용하였다. 주요 질의 사항은 은행 등과 비교한 보험이미지 수준, 이미지를 저하시키는 사유 및 제고방안 등이다. 설문조사 결과 보험에 대한 신뢰도 수준은 설문대상 모든 CEO가 보험에 대한 신뢰도가 다른 금융권(은행 및 증권) 보다 낮은 것으로 답변하고 있다. 특히 모든 CEO들은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가장 큰 요인으로 보험 모집조직의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였고 기타 보험금 관련 분쟁, 보험상품․약관의 복잡성, 부정적 언론 보도 등도 주요 원인으로 응답하고 있다. 보험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모집조직의 전문성 제고 및 언론 등을 통한 홍보 강화가 긴요한 것으로 대부분 인식하고 있다. 일부는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보험상품 약관 개선 및 신속한 민원처리 등이 필요하고 특히 윤리․건전 경영을 위한 자체 노력 등이 보다 긴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문제점에 대한 체계적 개선방안 마련 및 추진이 시급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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