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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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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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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95 - 50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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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보상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소비자 신뢰수준을 분석하기 위하여 보험계약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교차분석과 대응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사고 발생 시나 긴급출동 시 출동한 보상직원의 현장조치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응답자 대부분이 보상서비스에 대해서 보통이거나 좋은 편이라고 응답하고 있다. 가입한 보험형태에 따른 만족도 차이 결과를 보면 보험회사에서 운영하는 긴급출동 서비스에서 온라인 보험형태가 오프라인보다 더 큰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교통사고로 인한 보상 현장 출동에 대하여 불만족을 느낄 때는 항의, 시정요구, 귀찮아서 무시, 그리고 보험 재가입시 보험회사를 타 보험사로 변경하거나 지인들에게 현재의 불만족스러운 회사에 보험 불 가입을 권유하는 순서로 분석되었다. 자동차보험 가입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보험료, 채널관계, 보상서비스, 회사 브랜드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보상직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은 신속한 보상 처리, 보상 전문지식, 그리고 고객에 대한 예의범절 순서로 나타나고 있다. 보상직원의 신속한 업무처리에 따라 보험 재 가입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응답자는 대부분이어서 교통사고 시나 긴급 서비스 요청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신속한 업무 처리 및 보상 전문성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상서비스 회수가 많을수록 보상서비스 만족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보상서비스는 계약자들이 보험가입 회사선택의 중요한 고려요소중 하나 이며 보상서비스의 핵심은 신속성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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